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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구석 컴공과 IT Story

스마트스토어 적자생존 살아남기

진화는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안녕하세요 방구석오리에요 오늘도 미소가 번지는 하루 보내고 계시나요?


이번 시간에는 이전 <스마트스토어 노하우 작살 박살 편>에서 다루었던 주제를 조금 더 세분화해보려고 해요

이전 글이 궁금하다면 이쪽으로!! <https://kdh8592.tistory.com/92>



위탁판매, 구매대행, 자체제작 등등 여러 가지 방식으로 열심히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신 셀러분 들을 위해 조금이나마 제 글이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정말루~!!핳ㅎㅋㅋ


여럿 셀러 분들은 대체적으로 B2B(배송대행) 사이트를 통해 셀러를 시작해 한계를 깨닫고 해외구매대행으로 눈길을 돌리시곤 하죠. 저 또한 그랬고요 그다음은? 자체적으로 상품을 개발하고 나만의 브랜딩을 목표로 해요 가장 최적화되고 안정적인 알고리즘이죠..




B2B 배송대행은 아무래도 개인몰 경쟁력이 특히 심할 뿐 아니라 쿠팡, 11번가, 옥션 등 대기업들이 내가 상품을 납품받는 것보다 더 저렴한 가격으로 받아와 판매하고 브랜드 신뢰성을 기반으로 두고 있기 때문에 내 스토어 상품이 어깨를 못 펴요.


예를 들어 거리에 작은 슈퍼를 개업했는데 양옆으로 GS25와 CU, 맞은편 세븐일레븐이 생겼다고 생각해 보세요.


소비자는 어느 가게로 내점 할까요? 심지어 내 슈퍼보다 가격이 싸다면? 우리는 계획해야해요, 아주 철저하게



1. 차별화와 유입인원 증대에 필요한 요소


상품의 상위노출은 즉 유입량과 매출로 이어진다는 말 들어 보셨나요? 맞아요 가게에 사람이 없다면 당연히 판매까지 이루어지지 않겠죠


우리는 여기에 중점을 두어야 해요, 일단 손님을 많이 받아야 내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할 수 있어요 당연한 말이겠죠.


판매자는 소비자의 구매율을 충분히 높일 수 있어요, 내가 얼마나 이 시장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며 노력했는가에 달라져요.


내 가게의 상품을 소개하고 홍보하는 과정에서 타 브랜드와는 차별화를 두어야만 승산이 있는 게임이에요.


네이버는 검색을 기반으로 하는 웹사이트이기 때문에 태그가 중요한데, 내 상품의 상세페이지 상품소개에 가능한 많은 관련 문구를 넣는 게 중요해요, 텍스트 수를 늘려야 하죠.


내가 만약 마스크를 판매한다면 요즘 핫한 키워드 (KF80, KF94, 코로나19, 코로나바이러스, 우한폐렴, 코로나현황, 코로나 증상) 등 기입해주어야 하죠.


또는 썸네일를 기본으로 미리보기 사진 다각도에서 촬영해 넣거나 추가 상세정보 기입을 하는 것도 중요해요, 쿠팡이나 옥션 같은 대기업에서 업로드하는 상품들은 기본 틀에 짜여 최소한의 이미지와 덱스트가 들어가기 때문이에요, 여기서 차별화는 두는 거죠!!


2.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눈높이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면 간접적, 온라인상으로 소비자를 만나게 되는데, 소비자의 시선에서 원하는 것을 만족시켜주고 주문사항을 인식하고 인지하는 것이 최우선적으로 되어야 하죠.


서비스업의 가장 기본 원칙이 되는 "환대" 정신을 가지고 소비자를 응대해야 해요.


대표적인 예를 들어 xxx 악세사리 전문 쇼핑몰은 판매건이 있을 때마다 택배박스 안에 간단한 감사인사가 적혀 있는 손편지를 동봉해요, 소비자 입장에서 보았을 때 감성을 자극하는 악세사리 쇼핑몰에서 손편지를 받았다는건 꽤나 큰 감동 일 거에요.


이는 곧 만족도를 높이고 재구매율 상승과 소비자의 지인, 새로운 유입인원이 생기겠죠.


제가 운영하는 쇼핑몰에서는 판매건이 있을 때 소비자에게 항상 문자메세지를 보내곤 해요, 물론 택배사에서 문자가 가지만 직접 안내 메세지를 보내는 것과는 갭차이가 있죠.



3.SNS는 나만의 무료 맞춤 광고 플랫폼


온라인 시장은 이미 많은 셀러들이 있고 대기업들이 자리를 차고 있기 때문에 극한 레드오션이지만 충분히 사소한 배려와 노력으로 블루오션을 만들 수 있어요


스마트스토어과 연동되어 운영되는 네이버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SNS 매체를 이용하는 건 정말 정말 중요해요


신상품이 등록될 때 SNS에 한 눈에 알아보기 쉬운 썸네일, 간단한 제품 설명과 리뷰를 써주는 노력이 필요한데 이를 지속하게 되면 내 스토어 콘셉트를 좋아하는, 고객층이 형성이 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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