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구석 컴공과 IT Story

스마트스토어 실전 노하우 작살 폭발 이대로만 해

안녕하세요 방구석 오리에요~~!!

스마트스토어와 함께하는 직장인들의 부업 '온라인 상거래 마케팅'

오늘은 이슈가 되고 있는 온라인 상거래 마케팅 중 가장 화두에 놓여있는 네이버 플랫폼 '스마트스토어'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일단 국내에는 여러 가지의 쇼핑몰 지원 플랫폼이 있는데, 왜 하필 네이버스마트스토어인가?

간단한 네이버페이 결제

간편한 사이트 등록

간단한 가격비교 연동

신뢰 네이버 톡톡


매장 위치 검색 네이버 지도


홈페이지 연결 네이버 모두


트래픽 분석 네이버 애널리틱스


네이버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트래픽과 유입량이 있는 곳이고 스마트스토어는 네이버를 선두로 운영되는 여러 생태계와 연동이 가능해 초보 셀러에게 접근성이 용이해요, 대표적인 예로는 네이버 쇼핑 순위(타 쇼핑 플랫폼과 가격비교), 블로그, 톡톡 등이 있구요~!



스마트스토어는 초보 셀러들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위와 같은 여러 가지 이벤트를 진행하고 온라인, 오프라인 셀러 강의(파트너십 시스템)를 운영 중이랍니다.

okay!! 그럼 쇼핑몰 플랫폼을 선택하고 마음먹었다면 반은 끝났어요. 멋지게 팔아볼 생각에 벌써 가슴이 두근삼근 하죠?

그전에!! 쇼핑몰을 운영하려면 작게는 5가지, 크게는 7가지 정도는 숙지해야 수월해요.



1.정신력과 의지

국내는 물론 국외, 전 세계에는 정말 많은 상품과 제품들이 즐비해있는데 그 많은 상품들 중에 내 상품이 잘 팔릴 거라는 보장은 없답니다. 경쟁력이 있어야 할 테니까요.


내 상품이 팔리지 않아, 마음에 상처를 받고 지쳐 그만두는 분들을 정말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시작이 반이지만 당연히 결과도 중요하니까요...

마음 굳게 먹으셨으면 좋겠습니다!!힣ㅎ



2.스마트스토어의 기본 '스토어 가입'

일단 관리가 용이하도록 사용하고 있는 네이버 아이디와는 별도로 사업용 네이버 아이디를 신규가입해,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아이디 연동하는 걸 추천드릴게요~!!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다보면 제조사와 연락을 취할때 메일을 많이 사용하는데, 기존 아이디 메일과 섞이다보면 혼선이 오기 때문이에요ㅜㅜ


또 가입을 진행하다 보면 사업자등록증과 통신판매업 신고 별도 기입란이 있는데 연 매출 5000만 원 이하이기 때문에 일단 패스~! 하시면 돼요.



3.스토어 준비 (컨셉, 로고, 네이밍)

우리는 항상 식당에 들어설 때 식당의 간판, 인테리어를 보며 '여기 괜찮을 거 같아' 하며 자리에 앉죠. 소비자의 시선에 맞춰 대응하는 건 매우 중요하답니다~!!

아무것도 없는 공사장 같은 식당에서 밥을 먹고 싶진 않을 것 같아요, 물론 공사장 콘셉트의 식당은 제외 핳ㅎㅋㅋ



4.상품 소싱

자 여기까지 내 스마트스토어가 어떤 디자인의 컨셉과 대문을 달았는지 준비가 되었다면 이제는 진열대에 상품을 전시하는 일이 남았어요.

어떤 상품을 팔아야 소비자가 구매할까요? 지금부터는 매의 눈이 필요하죠!!


아직 수면 위로 떠오르지 않았지만 내가 가져갈수 있는 아이템이 필요해요.


혹시 다들 네이버 실시간 검색, 보시나요?

네이버는 검색 기반의 웹사이트이기 때문에 실시간 검색어에 맞춰 상품을 소싱하는게 좋아요 umm.. 요즘은 마스크? 하지만 국내에는 이미 많은 셀러가 온라인 시장을 꽉 잡고 있기 때문에 내가 보고 소싱하는건 조금 늦은감이 있지요..ㅠㅠ


결국 셀러는 트렌드, 흐름을 다른 사람들보다 더 빨리 읽을수 있어야해요


핵심은 키워드!!


한 가지 TIP을 드릴게요, 요새(4월 중순) 유럽에서는 영화 '킹스맨' 주연 핸리가 착용하고 있는 인장반지가 유행이라고 하는데, 아직 국내에서는 이슈가 되고 있지는 않죠. 해외 셀럽들이 착용하는 패션아이템은 국내 셀럽들에게 전해지고 자연스레 SNS를 통해 대중들에게 소개되는데요, 우리는 이 점을 공략해야 해요.


초심자로서 트랜드를 읽고 온라인 유통시장의 흐름을 알아가고 공부하는 게 힘들겠지만 점차 시간이 지나, 느끼고 공감하면 자신 있게 상품을 소싱할 수 있게 된답니당.



5.상세페이지 및 컨텐츠

검색 기반의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네이버 쇼핑에서 랭킹순, 리뷰순 등 상위노출이 매우 중요해요.

소비자가 상품을 검색했을때 상단에 내 상품이 노출되면 유입량은 물론이고 결제율도 높일수가 있는데요 여기서 문제점이 생겨요.

판매자 입장에서 상품을 보다 최저가를 게시하면 결제율이 높지 않을까? 라고 생각할수 있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신뢰할 수 있는, 제품 소개가 퀄리티 있고 정성 들인 제품을 구매하게 되있어요.


언제나 판매자는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춰 생각하고 알아줘야 해요.


최저가 상품을 1000개 올리는 것보다 단 하나의 상품을 올릴 때 정성을 들여야 해요, 네이버 AI인공지능이 내 상품의 품질을 확인하고 상위노출 지수를 측정하기 때문에 컨텐츠 방향을 올바르게 잡고 덱스트나 이미지 개수를 늘려야 해요. 정말 중요해요!! 정말정말!!~!



6.홍보

괜찮은 가격에 좋은 상품을 올렸는데 왜 팔리지 않을까? 왜일까요? TV를 키면 왜 광고가 나올까요?

홍보는 스토어를 운영하면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에요, 물론 5번까지 진행하셨다면 조금씩 판매 건이 있을거에요, 어느정도 유입량이 있을테니까요.

하지만 고작 몇 푼 벌려고 시작한 건 아니잖아요? 하핳


네이버 스마트스토어가 좋은 점은 광고플랫폼을 지원해주기 때문이에요, 뉴스기사나 블로그, 카페 등 웹서핑을 하다보면 위와 같은 광고를 보신적 있으실거에요, 이처럼 판매자는 네이버 광고센터에서 비즈머니를 충전해, 여러 매체로 내 상품을 홍보할 수 있죠.


추가로 스마트스토어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등 SNS 연동이 가능해 여러 직간접적인 홍보가 가능해, 꽤나 용이해요


내 상품의 리뷰, 제품설명 등 소비자와 소통하는 창구를 만들어 신뢰도를 쌓고 조심스럽게 접근하는거에요 살~금~살~금 내 상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는거죠 핰ㅋㅋㅋ


반응형